분석하고 그 해석을 학생들에게 소개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해석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학생이 이해하도록 하여 주도적으로 예술 문화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텍스트로 삼아 ‘병신과 머저리’의 기본 소개,
시간개념에 힘입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경향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은 1930년 李箱에서 부터이다. 李箱 이후 50년대의 장욕학, 오상순, 손창섭 등의 소설에서 시간의 기법이 변화 되었고, 허윤석, 이청준은 이러한 경향을 계승하여, 이들 작품에서는 주제와 기법면에서 시간의 문제가 두드러졌다
이청준 소설의 미적구조」,p31
이 작품에서 소설적 이야기꾼은 동생이고, 이야기꾼인 동생은 자신의 이야기보다 눈으로 보이는 형의 행동과 그 행동의 의미를 직접 추리해 나가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여기서 동생의 눈에 비추어 지는 형의 모습은 앞서 말한 듯이 기이하고 병신 같은 인물, 즉
2. 본론
먼저<병신과 머저리>를 읽고 우리조에서 이해한 전반적인 작품 분석내용을 밝힌다.
병신과 머저리는 외과의사이면서 6.25에 위생병으로 참전했던 형과 미술학원 선생인 동생이 두 축이 되어서 이야기가 진행되어 간다. 형은 외과의 사로서 째고 찌르고 꿰매며 이십년 동안을 조용히 살아 온
형의 소설은 거기서 멈춰 있다. '나'의 그림 역시 진전이 없다. '나'는 형 대신 소설의 결말을 쓴다. ‘나’가 쓴 결말에서 형은 오관모가 오기 전에 김 일병을 쏘아 버린다. 형은 내가 쓴 결말을 읽고는 병신, 머저리라고 '나'를 욕한다. 형은 ‘나’가 쓴 결말을 지우고, 자신이 결말을 새로 쓴다. 형이 쓴
서 론
‘문학의 자기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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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와의 대결 속에서 펼쳐진
지식인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
작가 이청준 소개
이 청 준
[李淸俊, 1939.8.9~2008.7.31]
19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서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
<퇴원>(1965)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으로 등단
대표작으로 <병신과 머저리>
분석을 통해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서술 순서와 시간에 따른 플롯전개
1.1 서술순서에 따른 플롯전개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는 기본적으로 외부 이야기와 내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액자소설의 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서술방식의 측면에
이청준 소설의 특징인 관념성이 잘 드러난 작품 중 하나이다. 소설 속 인물들의 신경증적 증후를 시작으로 하여 그 신경증의 근본에 자리 잡고 있는 사회의 불합리성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병신과 머저리」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이처럼 등장인물들의 정신병적 증후에 초점을 두어 정신분석학
소녀의 수술 실패 계기로 돌연 병원의 문을 닫고 매일 술을 마시며 느닷없이 소설을 쓰기
시작한 형과, 의지의 모습으로 신을 위협하는 인간의 얼굴을 그리고자 하지만 둥그런 얼굴
윤곽만 그리고 더 이상 그리지 못하는 화가인 동생. 형은 6.25의 아픔을 직접 체험한 존재
로, 동생은 환부(患部)다운
1. 서론
작가 이청준은 생전에 많은 작품을 남겼던 작가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이청준 작가의 작품 중 전기 작품을 살펴보려고 한다. 60~70년대 작품을 후기 작품과 비교되는 전기 작품으로 정했으며, 이렇게 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할 것이다. 또한 이청준의 전반기